-
[Laragon] 윈도우에서 포터블 웹 개발환경 만들기 - 3) 프로그램 설정Programming/Laragon 2023. 9. 14. 13:59
이전 글 : [Programming/Laragon] - [Laragon] 윈도우에서 포터블 웹 개발환경 만들기 - 2) 프로그램 추가
이전 글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을 포터블 환경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을 하여야 한다.
1. Laragon 실행 전 설정
라라곤 실행 전에 vs code와 mariadb의 pid 설정을 미리 해두어야 한다.
1) vs code 포터블 모드 설정
laragon > bin > code 폴더로 가자.
visual studio code를 포터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vs code 폴더 내에 data 폴더를 만들고 data 폴더 내에 tmp 폴더를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vs code에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로컬이 아닌 data 폴더에 설치된다.
2) MariaDB pid 설정
laragon > bin > laragon > tpl 폴더로 가자.
여기에는 Laragon에서 미리 지정한 각 프로그램의 설정 파일이 들어 있다.
그 중 MariaDB.my.ini.manifest.tpl 파일을 열어서 pid 파일에 대한 경로를 추가하여 준다.
server-id=1 과 [mysqldump] 사이에 추가하면 된다.
pid-file="드라이브문자:\laragon\usr\mariaDB.pid" [mysqld_safe] pid-file="드라이브문자:\laragon\usr\mariaDB.pid"
2. Laragon 실행 후 설정
이제, 라라곤을 실행시켜 보자.
라라곤이 실행되면 제일 먼저 옵션 설정을 해야 한다.
톱니바퀴를 클릭하거나 Menu > Preferences 를 선택하면 된다.
Laragon 6.0 버전부터 한글이 지원된다.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서 사용하면 된다.
(처음부터 Laragon을 영어로 써와서 그런지 영어가 더 편해서 영어로 두었다.)
언어 바로 밑에 작성할 앱이 위치할 폴더와 데이터베이스 등이 위치할 폴더가 기본으로 정해져 있다.
원하는 위치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포터블이므로 그냥 기본값으로 두었다.
다음으로,
서비스 및 포트(Services & Ports) 탭으로 가보자.
여기에서 기본 프로그램에 대한 포트를 설정할 수 있다.
처음에 mariadb와 nginx만 설치하였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은 비활성화 상태이다.
Mail 관련된 탭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설명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무시하고 넘어간다.
설정 창을 닫고 라라곤으로 돌아온다.
라라곤 창에서 메뉴를 열어 본다.
메뉴(Menu)글자를 클릭하거나, 라라곤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온다.
텍스트 에디터로 설치한 vs code를 실행해보자.
라라곤 창에서 메뉴(Menu) > 도구(Tools) 에서 Code를 선택하면 실행이 된다.
처음 실행이라 영어로 표기된다. 한국어팩을 설치하자.
확장프로그램 > korean 입력 > 한국어팩 설치
설치 후 나타나는 알림창 Change Language and Restart 클릭하여 재실행
한국어팩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라라곤 포터블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보안 설정을 해주자.
톱니바퀴 > 설정
보안 > 작업영역을 선택하고 스크로를 밑으로 조금 내려서
Empty Window : 클릭 해제 Enabled : 클릭해제 Startup Prompt : never Untrusted Files : open
이렇게 4가지 항목의 보안 설정을 풀어준다.
이 vs code는 라라곤 포터블 환경에서만 실행되는 것이라 보안 설정이 필요없다.
vs code를 닫고 라라곤 창으로 돌아온다.
메뉴(Menu) > PHP > php.ini 를 클릭해보자.
vs code에서 php.ini 파일이 열리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vs code를 실행시키는 방법은 메뉴에서 찾아들어기가 보다 터미널에서 실행시키는 것이 편하다.
라라곤 창에서 터미널(Terminal) 버튼을 클릭한다.
콘솔창이 열리면 원하는 폴더로 가서 code . 이라고 입력하면 해당 폴더에서 vs code가 실행된다.
해당 위치에 존재하는 파일을 바로 편집할 수 있게된다.
다만, 이렇게 실행된 vs code를 종료시키면 콘솔창이 자동으로 종료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버리게 된다.
이럴 때는 콘솔창을 그냥 닫거나 Ctrl + C 로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면 된다.
이렇게 라라곤 설치 > 프로그램 추가 > 프로그램 설정 과정을 거치면 USB나 외장하드에서 Laragon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제 아무 PC에서나 별도의 환경설정없이 USB만 꽂으면 바로 웹 개발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GitHub보다는 이렇게 외장하드에 Laragon을 설치해두고 집에서는 데스크탑으로 작업하다가 회사에서도 그대로 이어서 작업을 하고 카페나 외부에서는 노트북으로 짬짬이 작업을 하기도 한다.
'Programming > Larag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ragon] 윈도우에서 라라곤으로 그누보드 설치하기 (0) 2023.09.20 [Laragon] 윈도우에서 라라곤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5) 2023.09.18 [Laragon] 윈도우 웹 개발 환경 - 라라곤 기본 사용 방법 (0) 2023.09.15 [Laragon] 윈도우에서 포터블 웹 개발환경 만들기 - 2) 프로그램 추가 (0) 2023.09.12 [Laragon] 윈도우에서 포터블 웹 개발환경 만들기 - 1) 라라곤설치 (0) 2023.09.11